자소서 2번 문항에 대한 이해 (서울시립대 자료) > 교육정보

사이트 로고

상담문의

031-717-7706

Fax. 031-717-7247

커뮤니티

커뮤니티 교육정보

자소서 2번 문항에 대한 이해 (서울시립대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작성일 21-06-22 21:13

본문



고등학교 학습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항목입니다.

각 자의 가치관과 관점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동체에서 공동의 가치를 확인 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생각을 하고 실천을 하였는지 살펴봄으로써 대학 학습 공동체에 얼마나 적합한 학생인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대부분 2번 항목이 인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성이 선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등학교 생활에서 단순히 남에게 나의 것을 양보한 이야기만 나열한다면 평가자는 지원자가 가진 공동체 생활의 특성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1번 항목과 마찬가지로 2번 항목의 소재를 선정하기 전에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참고해보기 바랍니다.

모 집단위별 인재상의 세 번째 문장은 사회역량을 표현한 문장입니다.

여기에서 강조하는 공동체 생활의 특색을 보여줄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리더십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대학의 모든 학부・과에서 리더십을 강조하는 것은 아입니다.

리더십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학부・과의 경우 모집단위별 인재상에 리더십을 언급하였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모집 단위별 인재상을 살펴보고 2번 문항의 소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능력’을 강조하는 모집 단위에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2번 문항에 자신의 고등학교 생활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구체 적인 경험 사례를 기술하는 것입니다.

대학생활은 교우들과 함께 해나가게 됩니다.

개인의 능력과 역할만으로 대학생활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공동체 안에서 함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자세와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평 가자가 궁금해 합니다.

다소 의견 충돌이 있을 수 있고, 역할 분담 문제로 다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의 입장을 조정하며 자신이 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활동 한 학생을 대학에서는 원합니다.

지원자가 대학 학부・과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 적극적이고 활기찬 학부・과 의 일원으로 생활할 수 있는 준비된 대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해보기 바랍니다.


출처 : 서울시립대학교 2022자소서가이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명: (주)솔루션수학학원 고등부 대표자: 왕진 사업자번호:129-86-49797
미금캠퍼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154번지 미금프라자 7층
연락처: 031-717-7706 팩스: 031-717-7247

Copyright ⓒ (주)솔루션수학학원 All rights reserved. Used ARITA Font.

관리자로그인 메이크24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