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1번 문항에 대한 이해 (서울시립대자료) > 교육정보

사이트 로고

상담문의

031-717-7706

Fax. 031-717-7247

커뮤니티

커뮤니티 교육정보

자소서 1번 문항에 대한 이해 (서울시립대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작성일 21-06-22 21:12

본문

학교생활기록부에 객관적 사실로 기재되어 있는 활동을 지원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구체 적으로 경험하였는지 묻는 항목입니다.

고등학교 생활에서 학생들이 학습하고 경험한 활 동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고 가짓수도 많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활동 경험 가운데 지원자 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지원자가 어떠한 활동적 특징을 보여주는 학생인지 평 가하는 항목입니다.

결국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어떠한 활동이라도 1번 문항의 소재로 기술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활동 경험을 부각하느냐에 따라 지원자의 모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번 문항의 소재는 다양한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교과 수업시간, 수행평가과정, 교내 대회 준비 과정, 동아리활동 과정, 전공과 관련된 독서활동 과정 등 고등학교 내의 활동에 해당하는 것이라면 어느 것도 좋습니 다.

각 과정에서 마주치는 학업과 관련한 논리적 모순관계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수행하였는지 보여주세요.

그렇다고 과도하게 어려운 학문적 이론과 관련된 내용을 작성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호기심에서 출발해서 자신만의 관점에서 다양한 적용사례를 살펴보다 발생한 논리적 충돌을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보여줌으로써 해당 학문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우리 서울시립대를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집단 위별 인재상’입니다. 입학처 홈페이지와 수시 모집요강에 공지하는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반드시 참고하여 1번 항목의 소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정량적인 지표만으로 우열을 구분하는 전형이 아닙 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개별적 특성을 확인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우리 대학과 지 원한 학부・과에 얼마나 적합한 학생인지 판단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각 학부・과에 이러한 특성 이 있는 학생이 입학하면 좋겠다는 의미로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설정했습니다.

인재상은 키워드 중심으로 보시면 접근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인재상에 문제해결력이라는 표현이 있다면 고등학교 생활 중에서 자 신이 경험한 활동 중 어려움이나 문제상황이 발생 했을때 노력하여 해결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집단위별 인재상은 평가 과정에서 평가 기준의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 는 모집단위별 인재상에서 강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는 점을 입학사정관에게 어필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것은 고교에서의 학업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가 대학 전공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을까요?

관심 학문영역을 좋아하고 즐길 줄 아는 학생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은 자신의 전공으로 삼을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보여줌으로써 어려운 대학 공부도 잘 이겨낼 수 있는 학생을 원합니다.

성적만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자신의 관심을 충족하기 위한 학업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입학사정관에게 준비된 대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해보기 바랍니다.

많은 활동 경험을 강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활동 2~3가지를 잘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를 통해 입학사정관은 지원자의 대학생활을 예측하여 지원한 학 부・과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 학생인지 평가합니다. 화려한 활동과 남들이 하기 어려운 독특한 경험을 강조할 필요도 없습니다.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활동이지만 자신만의 것으로 어떻게 소화했는지를 입학사 정관은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지원하는 학부・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울시립대가 제시한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기반으로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경험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출처 : 서울시립대학교 2022자소서가이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명: (주)솔루션수학학원 고등부 대표자: 왕진 사업자번호:129-86-49797
미금캠퍼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154번지 미금프라자 7층
연락처: 031-717-7706 팩스: 031-717-7247

Copyright ⓒ (주)솔루션수학학원 All rights reserved. Used ARITA Font.

관리자로그인 메이크24 바로가기